Research Areas

 

  무인 자동차란 운전자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주행환경을 인식, 목표지점까지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한다. 무인 자동차가 스스로의 위치를 파악하고 장애물을 인식하기 위하여 이를 위한 감지 시스템 및 이에 따라 감속 및 가속, 조향 등의 명령을 내리는 중앙제어 장치, 명령에 따라 필요한 작동을 취하는 액추에이터 등으로 구성한다.

    특히, 진로 및 장애물의 인식이 기술의 관건이 되며,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성항법장치(GPS: Global Positioning System)와 도로를 따라 부착된 신호를 이용하여 진로를 인식하게 된다. 무인 자동차는 로봇의 한 부류에 속하는 바퀴형 이동 로봇(Wheeled Mobile Robot) 혹은 차동 구동 운반체(Differential Drive Vehicle)의 개념으로 발전시켜 볼 수 있다.

    이에 본 연구실에서는 전자산업을 바탕으로 하는 자동차공학이 기술의 극치를 이루는 시대가 될 것으로 예견하며, 현재에도 대부분의 자동차관련 부속이나 장비가 전자적으로 제어되고 있어 이와 같은 추세에 부응하기 위하여 전자제어 분야를 중점 연구분야로 설정하였다. 특히 자동차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전자제어관련 분야는 앞으로 자동차 관련 업종의 새로운 중요한 연구분야로서 자리를 굳혀 갈 전망이다.

     

    이와 더불어, 앞으로 계속적인  출산율 저하ㆍ노령화 문제가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의 해결은 앞으로 로봇이 해결할 것이다. 국내 로봇시장은  2020년도에 1가구 1로봇 시대가 실현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시장규모 100조원, 세계 시장점유율 10%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 이에 무인자동차의 개념과 연계한 로봇관련 분야도 중점연구분야로 설정한다.

Research Groups

 

Automotive Electronic Control

Microprocessor application

Robot Dynamic Control

Multi-sensor application

multi-joint robot and mobile robot

Manipulator robust control